본문 바로가기

스마트기기뉴스/MCN_MPN_MPP

먹방... 글로벌에서도 통할까? 외국인들의 생각은?

국내에서 1인 크리에이터라고 할 때... 개인방송이라고 할때... 나는 BJ다... 나는 콘텐츠 제작자다... 라고 할때.. 


그래도 아직까지는 아프리카TV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최근 유투브에 하나의 트랜드가 되고 있는 reaction 콘텐츠... 


노래 리액션, 영화리액션, 장난감 리액션 등등... 


그중에 요즘 올라오고 있는 리액션 중에 하나는 먹방(Mukbang)입니다. 


또 먹방 콘텐츠도 많이 올라오고 반응도 좋습니다. 


물론 유튜브는 생방이 아니죠. 


유튜브에 mukbang이라고 치면 바로 확인하실수 있고요. 



ㅎㅎ 조회수들이 보이시나요? 


해외 유명 유투버 대상으로 리액션을 전문으로 하는 "Fine brothers" 채널이 있습니다. 


여기 작년에 한국의 먹방을 소재로 찍은게 있는데요. 


처음엔 반응이 "이거 그냥 먹는거야?" "내가 이거 왜봐야돼?" "어우.. 먹는소리... 이걸들어야돼?"라고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나 다 그만두고 이거할래"로 바뀝니다. ㅋㅋㅋ 


여기 히카킨, 비너스앤젤릭, 타일러오클리, 스모시게임즈 등 많이 나와요. 


반응이 재밌습니다. 일단 한번 보시죠. 




라이븐지 유튜브(편집방)인지 묻기도 하고요. 

나레이션의 한마디에 뒤집어집니다. 이 먹방을 한국에서는 몇천명이 동시시청하고 9,000불/월 소득이 나는사람도 있고 3시간정도 진행됩니다.... 라는 얘기죠. 2:00 즈음 보시면 나옵니다. 

저도 볼때마다 이부분이 통쾌하기도 웃기기도하고 그러네요. ㅋㅋㅋ

심지어 "난 내인생을 낭비하고 있었다"라고 대답도합니다. 불과작년인데 유명 유튜버들조차도 이런 문화는 .. 이런 콘텐츠는 처음이라고합니다. 비디오게임하는건 많이 봤지만... (트위치일듯) 이딴건 첨본다... 라고 합니다. 

다른 먹방 리액션 비디오도 있는데... 

댓글들이 더 웃깁니다. ㅋㅋㅋ 

어떤애들은  fetish video다.. food porx이다... 그럽니다. 

다른 얘길 좀하죠. 아프리카TV가 글로벌 버전도 있다는거 아시나요? 활성화되지는 않았지만 존재합니다. ㅋㅋㅋ http://www.afreeca.tv 입니다. 

최근 글로벌 아프리카TV에 먹방 콘텐츠가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불과 한달전과 비교해도 말이죠. 

유튜브는 더 얘기할 필요도 없구요. 



유투브에 익숙한 외국은 생방송에 대한 이해가 많이 없고 콘텐츠 구성의 차이면에서도 차이가 큽니다. 


몇안되는 우리나라 BJ들과 아직은 고립? 돼있는 중국의 그것... 생태를 잘 보고 콘텐츠는 다를지언정 사람마음이라는게 비슷한 점이 많으니 잘 만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