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기기뉴스

스마트TV 이슈리포트(20호, 2014. 11)

스마트TV 이슈리포트 20호가 나왔습니다.

 

목차

스마트TV와 커넥티드TV 시장 현황 및 전망

 

주요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세계 주요 TV제조사들이 스마트TV 기능을 기본탑재하면서 스마트TV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

 o 시장조사업체에 따라 출하량 전망치는 차이가 존재하지만, ‘17년까지 매년 10% 이상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음
 o 주요 제조업체들이 스마트TV 기능을 강조하면서 전체 TV 중 스마트TV 세트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 이용량 측면에서 동영상 서비스를 제외한 스마트TV 앱의 활용은 아직은 미미한 수준

 o 스마트TV의 등장으로 인해 동영상 서비스와 TV앱 등 TV세트의 이용행태 측면에서 큰 변화가 예상되었지만, 실제 소비자들의 반응은 업계의 기대에 미치지 못함
 o 즉, 아직까지는 스마트TV의 보급률 확대가 스마트TV 앱 이용률 증가나 생태계 확대로 이어지고 있지는 못한 상황

 

□ 스마트TV 앱 이용이 아직은 동영상 위주이지만, 기타 앱 이용 증가를 기대할 수 있는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

 o 영국 규제기관 Ofcom에 따르면 스마트TV 앱 이용의 전제조건인 스마트TV에서의 인터넷 이용은 비교적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o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중국의 경우 샤오미가 스마트TV 시장에서 최대 변수로 부상 중임

 

□ 스마트TV 세트 이외에도 셋톱박스와 스틱형 스트리밍 단말, 콘솔 등 커넥티드TV 판매량도 급증하는 추세

 o 기존의 TV에 연결하여 스마트TV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셋톱박스나 콘솔 등의 단말 판매량도 크게 증가하는 상황
 o 현재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커넥티드TV에는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임

 

□ 현재 커넥티드TV 시장은 미국이 주도하고 있으나, 향후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이 최대 시장으로 부상할 전망

 o 미국의 커넥티드TV 보유 가구수는 ‘13년 5천만 가구를 넘어선 이후 ’19년 7,260만 가구까지 꾸준히 증가할 전망
 o 커넥티드TV 시장에서 ‘20년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북미 지역의 약 2배 규모로 세계 최대 시장이 될 전망

제20호 스마트TV 이슈리포트 - 2014년 11월.pdf

 

자세한 내용은 PDF파일 참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