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기기뉴스

스마트TV 이슈리포트(19호, 2014. 08)

스마트TV 이슈리포트 19호가 나왔네요.

 

목차

Ⅰ. 넷플릭스, 분기실적 갱신하며 시장영향력 더욱 강화

Ⅱ. e스포츠 중계, 스마트TV의 주요 콘텐츠로 급부상

 

주요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Ⅰ. 넷플릭스, 분기실적 갱신하며 시장영향력 더욱 강화

 

□ 코디컷팅을 유발하며 OTT 스트리밍 서비스의 대명사로 불리는 넷플릭스가 2분기에도 실적개선을 이어감

 o 2014년 2분기에는 전년동기 대비 25.3% 증가한 매출을 기록했으며, 특히 순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무료 141% 증가
 o 전체 서비스 가입자(스트리밍 서비스, 렌탈 서비스)는 전년동기 대비 25.9% 증가한 5,416만명 수준
 o 영국 전체 가구의 10%가 넷플릭스에 가입하는 등 유럽 지역에서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 중

 

□ 넷플릭스는 가입자기반을 기반으로 방송사업자 및 ISP들과의 협력과 견제을 동시에 추진

 o 넷플릭스가 유럽 시장에서 가입자를 크게 확대시키고 있는 주요 배경은 현지 방송사업자와의 제휴 확대임
 o 늘어나고 있는 ISP들과의 망이용대가 협의는 비용증가 요소로 작용하지만, 가입자 확대를 위한 발판이 될 수도 있음
 o 넷플릭스는 자사 서비스 이용기준 ISP들의 속도 순위를 공개하여, 망이용대가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려는 시도를 함

 

□ 가입자 확대의 가장 큰 원동력 중 하나인 차별화된 독점 콘텐츠 확보를 더욱 강화 중이며, 콘텐츠 장르도 드라마에서 벗어나 확대중

 o 넷플릭스는 일반 드라마 형태의 자체 콘텐츠에서 벗어나 애니메이션과 토크쇼, 코미디 등으로 장르 다양화를 추진 중
 o 4K 포맷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UHD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도 타사에 비해 빠른 행보를 보이는 중
 o OTT 동영상 서비스의 가장 큰 취약점이라 할 수 있는 실시간 TV 서비스로 향후 제공할 수 있다는 암시를 한 바 있음

 

□ 넷플릭스의 전방위적 사업확장과 이에 따른 실적 개선은 유료방송 사업자를 압박하며 방송산업 구조의 빠른 변화를 유발 중임

 o OTT 서비스 사업자로서의 한계 극복을 위한 유료방송사 제휴, 자체 콘텐츠 확대, 글로벌 진출 등은 방송산업 전반에 걸친 넷플릭스의 영향력을 더욱 키우고 있음


Ⅱ. e스포츠 중계, 스마트TV의 주요 콘텐츠로 급부상

 

□ 아마존이 게임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 ‘트위치(Twitch)'를 9억7천만 달러에 인수한다고 2014년 8월 말 정식 발표

 o 트위치는 게임에 특화된 실시간 중계 및 UGC 서비스로서,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에서 매우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
 o 그간 트위치는 구글과의 인수협상을 진행 중이었으며, 10억 달러의 인수액까지 논의된 것으로 알려짐
 o 아마존은 트위치 인수를 통해 동영상 서비스 강화와 함께 게임 관련 상품 판매 등 전자상거래 사업도 강화할 수 있게 됨

 

□ 게임을 직접 즐기는 이용자뿐 아니라 타인의 플레이를 시청하는 게임 매니아도 급속히 증가 중임

o 2013년 기준 eSports 시합을 시청한 이용자는 7천만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짐

 

□ 국내의 경우 2000년대 초반 게임방송에 특화된 케이블채널이 등장할 정도로 이미 오래전부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o 스타크래프트2가 높은 인기를 얻은 2000년대 초반 특화 방송채널 온게임넷이 서비스를 시작하고, 이후 다양한 인터넷TV들도 등장

□ 게임방송은 고정시청자가 높은 미디어 콘텐츠로서, 콘텐츠 다양화뿐 아니라 부가서비스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

 o 최근 스마트TV에서는 게임이 주요 TV용 앱으로 인식되고 있음
 o 그러나 게임은 TV용 앱이 아닌 동영상 콘텐츠로서도 의미를 지니고 있음
 o 다만, 최근 국내에서 게임에 대한 여러 규제조항이 논의되고 있으며, 이는 게임 중계 등 관련 시장의 위축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다소 아쉬운 측면이 존재함

자세한 내용은 PDF파일 참조요~

 

제19호 스마트TV 이슈리포트 - 2014년 8월.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