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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기기뉴스

중국 웨이신(微信, 위챗) 관련 이모저모 + 농촌공략추이

ㅇ '뉴스핌'과 '모비인사이드' 내용 요약


(시작전 참고)

중국의 대표적 SNS는 웨이신과 웨이보가 있음. 둘의 현격한 차이는 웨이신의 폐쇄적 구조(친구 공개-like facebook)와 웨이보의 개방형 구조(마음만 먹으면 아무나 다 볼 수 있음-like 인스타그램, 트위터)

그래서 주로 중국 왕홍(网红)들은 웨이보 팔로워 몇백만명, 가수 및 연예인 웨이보 팔로워 몇백, 몇천만명.. 이렇게 나옴


1. 웨이신(微信, 위챗) 관련 자료 요약(인포그래픽을 텍스트화함)

(관련기사 : http://www.newspim.com/news/view/20160624000180)


ㅇ 웨이신 발전과정

  - 2010.11 웨이신 출범

  - 2011.1  정식 서비스 시작

  - 2012.4  웨이신 펑요우추안‘朋友圈(Péngyǒu quān) 서비스 - Like 카카오스토리

  - 2012.7  웨이신 꿍중하오'公众号(Gōngzhòng hào) 서비스 - 공식 계정

  - 2013.8  웨이신 쯰푸'支付(zhīfù) 서비스 - 위챗페이

  - 2014.9  웨이신 치예하오'企业号(qǐyè hào) 서비스 - 기업 채널

  - 2014.12 웨이신 청싀'城市(Chéngshì) 서비스 - 정부-민간 연계서비스

  - 2015.    스마트가전 연계 플랫폼 및 朋友圈 광고 시작

(원출처 : 텐센트)


ㅇ 가입자 추이(단위 : 명)

  - 2013.3  1.9억

  - 2014.3  4억

  - 2014.12 5억

  - 2015.9  6.5억

  - 2016.5  7.6억

(원출처 : 텐센트)


ㅇ 숫자로 보는 웨이신

  - 월평균 활성사용자 수 : 7.6억명

  - 모바일결제(微信支付) 연결 신용카드 가입자 수 : 2억명 돌파

  - 微信支付 결제 가능 오프라인 상점 : 20만개

  - 公众号 일평균 소식 게재 : 70만건

  - 기업 고객 서비스(企业号) 계정 : 65만개

  - 사용자-정부연계 서비스(微信城市) 제공 지역 : 16개성 78개 도시

  - 2016년 춘절 모바일세배돈 발송 개수(설 당일 하루 통계) : 80억 8천만개

(원출처 : 텐센트)


ㅇ 웨이신 기능 및 가입자 사용율(높은순 표기) - 한글발음표기 양해要

  - 펑요추안(like 카스) : 58%

  - 정보수신 : 53.5%

  - 궁중하오(기업소식) : 39.8%

  - 계좌이체 등 금융업무(새배돈 포함) : 33.9%

  - 쯰푸(모바일 결제) : 32.5%

  - 이모티콘 : 25.3%

  - 폰을 흔들어 검색 : 12.6% - ㅋㅋㅋ ㅡ,ㅡ;; 


ㅇ 웨이신 결제/계좌 기능 사용현황(높은순 표기) - 한글발음표기 양해要

  - 红包(홍빠오, 모바일세뱃돈) : 84.7%

  - 쯰푸(모바일 결제) : 58.1%

  - 모바일 계좌이체 : 33.1%

  - 카드결제 : 20%

  - 신용카드 대금납부 : 13.6%

  - AA결제(더치페이기능) : 12.8%

  - 무사용 : 9%


2. 알리바바, 텐센트의 신대륙 ... 농촌 공략

(관련내용 : http://www.mobiinside.com/kr/index.php/2016/06/27/nongcun-alibaba-1/)


ㅇ 중국은 도시 경제 수준 및 인구밀집 규모에 따라 1선~5선까지로 나누어 관리

  - 1선도시 : 북경, 상해, 선전 등

  - 2선도시 : 청도, 샤먼 등 


ㅇ 최근 중국의 IT기술 및 인프라 발전으로 도농 격차 급속화

  - 2013년 중국 도농간 인터넷보급률 34.5% 차이

  - 도시 60%, 농촌 20%

  - 인터넷 쇼핑 사용률 24% 차이


ㅇ 최근 3~5선 도시변화 속도 증가 및 정부 지원 가속화

  - 중국 정부 약4억~5억위안(한화 700억~880억원) 수준의 금액을 3~5선도시에 지원

  - 상거래 관련 사이트개설, 인터넷 인프라, 배송/물류, 디자인/홍보 및 금융서비스까지 전주기에 걸쳐 정부가 주최하고 사회참여, 관련 협회 주도, 시장진출, 금융지원 및 매체협력 구조 조성


  - 위와 관련하여 알리바바, 징동상청 등 중국 대표 전자상거래/물류기업 및 텐센트 등 인터넷 서비스 기업도 적극 협조


  - (알리바바) 인터넷 쇼핑몰 개설 및 전자상거래 관련 업무 교육 센터 설립 / 농촌 타오바오 페이지 개시로 제품 판매, 홍보 플랫폼 구축

  - (징동상청) 드론배송을 통한 농촌지역 배송역략 강화

  - (텐센트) 위뱅크를 통한 농촌지역 은행, 도시와 연결 지원


  - 국내의 경우 지역 지원사업은 주로 제조업체로 공장설립-지역민채용을 통한 지역상권 활성화 도모

  - 중국은 서비스업체(국내 쿠팡, 네이버 등)가 주도 


  - 적용 예시 : 텐센트는 구이저우에서 '모바일 인터넷+시골마을'앱을 통해 한 부락이 인터넷을 이용, 타도시와 소통하는 공정무역 진행. 일부 농민, 영세창업자들이 상품을 모바일 쇼핑몰(웨이디엔)에 올려 지인, 관심인들이 그것을 퍼나르게 도와주는 방식(互联网+乡村 검색)




이렇게 써놓고나니... 참 요새 중국 기사 쓰시는 분들 힘들겠네요. 이걸 한자 독음으로 읽어야하나... 중국어발음 한글 표기로 해야하나... ㅎㅎ 


개인적으로는 후자로 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 한자독음은 우리나라에서나 통하지 중국가면 전혀 못알아 듣는 말이 되거든요. 


전에 중국어 장난감도... 그렇게~~~~ 폭렬비차라고 하지말고 빠오리에페이처라고 하라니까... ㅋㅋㅋ 폭렬비차 검색이 겁내 많은...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