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기기뉴스

삼성 스마트냉장고 패밀리허브 전시장 리뷰/기능

IoT다 스마트홈이다 해서 말은 많았는데 실제 가전들은 TV를 제외하고는 거의 상용화된 게 없죠. 

스마트 정수기, 스마트xxx 라고 나오는 것들은 제품 자체 기능 향상을 홍보하기 위함이지 connected 된 것은 보기 힘들었습니다. 


온도조절기나 스마트미터, 도어락, 벨브, 열림감지센서... 는 가전이라고 하기에는...


최근 스마트미러, 스마트냉장고, 스마트청소기, 에코(가정비서) 등 가전?이라고 볼 수 있는 것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런 것들이 저렴해지고 가정마다 깔리기 시작하면 조금씩 뭔가가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걱정되는건... 제품만 팔고 끗~ 그 뒤는 '아몰랑'이라고 한다면... ㅠㅠ;; 


CES 2016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삼성 패밀리 허브냉장고... 

이번에 코엑스에서 열린 월드IT쇼에서도 나왔는데요. 


관련해서 기능들을 나열해봅니다. 


*본 내용은 2016년 5월 18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우선 패밀리허브 냉장고 유투브 영상을 하나 보시죠. 




기본적인 냉장고로서의 역할은 생략합니다. 
쿨링, 수납, 탈취 등등요. 

기존 냉장고로서는 할 수 없는 것들 중에서 connected된 기능만 나열해봅니다. 

1. 푸드 매니지먼트
잘 아시죠? 패밀리허브(이하 패브)에는 냉장고 내에 카메라가 달려있어서 언제든 문을 열지않아도 뭐가 들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DP(Display panel)에서는 물론, 스마트폰으로도요. 
왜 마트가서 집에 이게 있던가??? 하던 그 장면입니다. 

2. 음성 레시피
세프콜렉션 나왔을 때 왜 미슐랭급 쉐프들의 레시피를 앱으로 볼 수 있었는데요. 패브에서는 레시피를 보여주고 지금 냉장고에 없는... 재료들을 보여주면서 바로 쇼핑을 할 수 있게 해놨습니다. 
단, 지금 내 냉장고에 뭐가 있는지는 수기로 입력하던지... 이마트나 롯데마트에서 구매내역을 불러와 저장시켜야 됩니다. (요게 조금 번거로울 수 있겠네요.)
또 음성레시피는 만개의레시피? 그런데랑도 연계돼있나봅니다. 
단계별로 음성으로 레시피를 알려주고 음성인식 기능도 있어서 "다음!"이라고 하면 다음 차례 과정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쇼핑은 현재... 아.. 이건 다음 장에서 얘기합시다. 

3. 식자재 쇼핑
위에 얘기한 레시피에 없는 재료 뿐 아니라 식자재 쇼핑도 할 수 있는데요. 현재는 이마트와 롯데마트와 제휴해서 서비스하고 있다합니다. 
언제나 문제되는 것은 배달 상품의 질과 배달 시간이겠죠? 
위에 얘기한 레시피를 오늘 저녁에 먹고 싶은데... 주문하면 하루 걸린데요.. 그럼 무쓸모일 거 같네요. ㅋㅋ 
근데 궁금한게 있습니다. 저걸 삼성전자에서 서비스하는걸까요? 아니면 롯데마트나 이마트에서 하는걸까요? 제휴사가 하는건 좀 아닌거같고.. 그렇다고 삼성전자에서 저 앱을 개발은 하겠지만 운영은 안할거 같은데..(서버비용이나 유지관리 등..) 다른 서드파티 사업자가 벤더로 있는걸까요... 그렇다면 수익배분은... ... 머 암튼... 
그리고 현재 이마트나 롯데마트에서 할인 상품정보도 볼 수 있다합니다. 
앱켜서 하면 안되냐? 됩니다. 요새 폰으로 안되는게 어디있겠습니까... 만은, 접근성이겠죠. 
폰에서 앱켜고 메뉴메뉴메뉴메뉴 들가서 할인상품 확인하고 그 조그만한 창으로 깨알같은 글자 확인해서... 휴... 
그렇다면 또 얘기가 나옵니다. 접근성이라했는데 주부가 냉장고앞에 붙어있는 시간이 얼마나 될거같냐? 라고 할겁니다. 냉장고 앞이라기보다 주방에 있는 시간... 이라고 하고 싶네요. 
주부님들이 남자들같이 거실 쇼파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을까요? 주방에 있는 시간이 많을까요? 
주방에 앉아서 폰하는시간이 많을까요? 큼지막한 화면으로 어떤 조작을 하는게 나을까요? 
UX의 차이이긴 하겠지만... 최근 조사에 따르면 집에서 거실보다 주방+식탁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링크 걸고 싶지만... 페북으로 본자료라.. 검색이.. ㅠㅠ;;)

현재 이마트몰과 롯데마트 쇼핑은 결제관련 부분에서 다양하지 않아 시간이 좀 걸릴것같습니다. 
지금은 삼성카드 정도? 만되기에... ㅎㅎ 




4. 위해식품 알리미
이번에 이거 보면서 놀랬습니다. 위해식품 리스트를 볼 수 있어요. 그것도 제품명, 회사명, 사유까지... xx식품 이렇게 표시된게 아니라 정확하게 회사 명칭이 풀로 들어가있습니다. 물론 해당 상품들은 회수 및 판매중지된 제품들입니다. 만약 미쳐 회수되지 못한 제품을 샀을 때 반품하라고 넣어놨다는군요. 
아마도 식약처 DB를 사용하는거 같은데요. 
와... 저렇게 대놓고 상품명과 회사명을 까발려도 되나??? 라고 할 정도였어요. ㅎㅎ 
(원래는 이게 정상아니겠습니까?? ㄷㄷ)


5. 화이트보드, 메모, 포토앨범.. 
설명을 생략합니다... ㅡ,ㅡ;; 

6. 뮤직
냉장고에 스피커가 달려있습니다. 보드 아래쪽에 스피커가 달려있는데요. 생각보다 소리가 큽니다. 음질도 나쁘지 않고요. (전시장이라서 그렇게 자세하게 안들려서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벅스뮤직을 냉장고로 들을 수 있고요. 인터넷 라디오로 국내외 라디오도 들을 수 있다네요. 
스마트폰 음악을 냉장고로 넘겨서 들을 수는 없다네요. 
그리고 2015년도 일부 삼성스마트TV와는 TV화면을 미러링해서 볼수도 있다합니다.

 

7. 주니어콘텐츠
지금은 주니어네이버를 냉장고에서 볼 수 있는뎈ㅋㅋㅋ 이걸 왜 넣어놔... 할 수도 있지만 
엄마들이 요리할 때 방치되는 아이들을 위한 거랍니다. 
물론 거실에서 TV를 틀어주거나 식탁에 앉혀놓고 스마트폰을 줘도 됩니다...만, 거실-주방... 뭐 1~3미터겠지만 그래도 엄마 찾는 아이가 있겠고.. 그렇지 않겠습니까? 특히 1~3세의 아이는요. 
그런 취지랍니다. 
근데 이렇게 되면 냉장고 위치가 중요하겠네요. ㅎㅎ 


스마트폰 앱도 있습니다. 로고는 스마트싱즈로 돼있구요. 


아... 방송한 걸 링크해드리고 싶지만... 
다른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G5로 아프리카 방송할 때 화면 겹침 현상이 ㅠㅠ;;; 아놔~ ㅋㅋ

무튼 가격은... 저기 전시회에서는 750만원 정도라고 하던데, 오늘 인터넷에 찾아보니 400만원대도 있고... 보통 500만원 정도 하는거 같네요. 400후반에서 500초중반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