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TV 이슈리포트 22호 입니다.
목차
1. 중국 온라인 동영상 시장 현황 및 경쟁구도
2. 中 알리바바, T커머스 강화 위해 스마트TV 공략 가속화
주요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Ⅰ. 중국 온라인 동영상 시장 현황 및 경쟁구도
□ 중국은 높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시장 규모 역시 두자리수의 성장률을 유지 중임
o 중국에서 매일 TV를 시청하는 사람들의 비중은 타 국가에 비해 비교적 낮은 수준
o 반면, PC나 모바일단말을 통해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하는 인터넷 이용자 비중은 33%로 비교적 높은 수준
o 시장조사업체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지만, 중국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 규모는 매년 수십%의 성장을 지속 중임
o 중국 온라인 동영상 사업자들의 최대 수익모델은 광고로서, 2014년 3분기 기준 전체 매출의 62.3%를 차지하고 있음
□ Youku Todou와 바이두의 iQiyi가 시장을 선도하는 가운데, 후발 사업자들도 다양한 시도를 통해 영향력 확대를 시도 중임
o 이용량 측면에서 '14년 7월 기준 최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는 iQiyi였으나 8월에는 Youku가 1위를 기록. 확고한 선두기업 없이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
o 최대 동영상 서비스인 Youku Tudou와 Iqiyi 간의 경쟁은 ‘BAT’라 불리는 바이두(Baidu), 알리바바(Alibaba), 텐센트(Tencent)의 대리전 성격을 지니고 있음
o Youku Tudou는 콘텐츠 강화는 물론 스마트TV와 셋톱박스 등 자체 하드웨어 사업과 MVNO 사업을 통한 네트워크 접속 서비스 번들링도 추진 중임
o 후발 동영상 업체들도 콘텐츠 강화와 인수합병을 통해 서비스 강화를 추진 중이며, 이는 중국 온라인 동영상 시장이 무한경쟁 시대에 진입하고 있음을 보여줌
Ⅱ. 中 알리바바, T커머스 강화 위해 스마트TV 공략 가속화
□ 알리바바는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 업체로 잘 알려져 있으나, 최근 홈엔터테인먼트 사업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 중임
o 알리바바의 홈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콘텐츠에서 단말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음
o 또한 전문성을 지난 업체와의 협력과 인수합병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도 특징
o 알리바바는 온라인 스트리밍 방식의 영화 및 TV프로 제작과 공급을 위해 중국 CP뿐 아니라 해외 CP들과의 제휴도 확대 중임
□ TV 제조사와의 제휴를 통한 스마트TV 외에도 자체 OS 기반 스마트TV와 게임 콘솔 등으로 하드웨어 사업 영역을 확대
o 최근 중국 가전업체 하이얼과 알리바바의 자체 OS가 탑재된 스마트TV 개발을 위한 협력 계획을 발표
o 스마트TV 외에도 홈엔터테인먼트 강화를 위해 자체 게임콘솔을 개발할 것이라는 루머가 제기됨
□ 알리바바가 자체 단말을 출시하고 동영상 콘텐츠 생태계를 확대시키는 이유는 본업인 전자상거래를 강화하기 위한 것
o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확보한 이용자기반은 T커머스 및 온라인 결제사업과 직접적으로 연계됨
o 미국의 TV 리모트 앱 개발사 Peel에 투자한 것도 보다 쾌적한 T커머스 환경 구축을 위한 것으로 해석 가능
제22호 스마트TV 이슈리포트 - 2014년 12월.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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