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TV 이슈리포트 19호가 나왔네요.
목차
Ⅰ. 넷플릭스, 분기실적 갱신하며 시장영향력 더욱 강화
Ⅱ. e스포츠 중계, 스마트TV의 주요 콘텐츠로 급부상
주요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Ⅰ. 넷플릭스, 분기실적 갱신하며 시장영향력 더욱 강화
□ 코디컷팅을 유발하며 OTT 스트리밍 서비스의 대명사로 불리는 넷플릭스가 2분기에도 실적개선을 이어감
o 2014년 2분기에는 전년동기 대비 25.3% 증가한 매출을 기록했으며, 특히 순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무료 141% 증가
o 전체 서비스 가입자(스트리밍 서비스, 렌탈 서비스)는 전년동기 대비 25.9% 증가한 5,416만명 수준
o 영국 전체 가구의 10%가 넷플릭스에 가입하는 등 유럽 지역에서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 중
□ 넷플릭스는 가입자기반을 기반으로 방송사업자 및 ISP들과의 협력과 견제을 동시에 추진
o 넷플릭스가 유럽 시장에서 가입자를 크게 확대시키고 있는 주요 배경은 현지 방송사업자와의 제휴 확대임
o 늘어나고 있는 ISP들과의 망이용대가 협의는 비용증가 요소로 작용하지만, 가입자 확대를 위한 발판이 될 수도 있음
o 넷플릭스는 자사 서비스 이용기준 ISP들의 속도 순위를 공개하여, 망이용대가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려는 시도를 함
□ 가입자 확대의 가장 큰 원동력 중 하나인 차별화된 독점 콘텐츠 확보를 더욱 강화 중이며, 콘텐츠 장르도 드라마에서 벗어나 확대중
o 넷플릭스는 일반 드라마 형태의 자체 콘텐츠에서 벗어나 애니메이션과 토크쇼, 코미디 등으로 장르 다양화를 추진 중
o 4K 포맷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UHD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도 타사에 비해 빠른 행보를 보이는 중
o OTT 동영상 서비스의 가장 큰 취약점이라 할 수 있는 실시간 TV 서비스로 향후 제공할 수 있다는 암시를 한 바 있음
□ 넷플릭스의 전방위적 사업확장과 이에 따른 실적 개선은 유료방송 사업자를 압박하며 방송산업 구조의 빠른 변화를 유발 중임
o OTT 서비스 사업자로서의 한계 극복을 위한 유료방송사 제휴, 자체 콘텐츠 확대, 글로벌 진출 등은 방송산업 전반에 걸친 넷플릭스의 영향력을 더욱 키우고 있음
Ⅱ. e스포츠 중계, 스마트TV의 주요 콘텐츠로 급부상
□ 아마존이 게임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 ‘트위치(Twitch)'를 9억7천만 달러에 인수한다고 2014년 8월 말 정식 발표
o 트위치는 게임에 특화된 실시간 중계 및 UGC 서비스로서,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에서 매우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
o 그간 트위치는 구글과의 인수협상을 진행 중이었으며, 10억 달러의 인수액까지 논의된 것으로 알려짐
o 아마존은 트위치 인수를 통해 동영상 서비스 강화와 함께 게임 관련 상품 판매 등 전자상거래 사업도 강화할 수 있게 됨
□ 게임을 직접 즐기는 이용자뿐 아니라 타인의 플레이를 시청하는 게임 매니아도 급속히 증가 중임
o 2013년 기준 eSports 시합을 시청한 이용자는 7천만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짐
□ 국내의 경우 2000년대 초반 게임방송에 특화된 케이블채널이 등장할 정도로 이미 오래전부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o 스타크래프트2가 높은 인기를 얻은 2000년대 초반 특화 방송채널 온게임넷이 서비스를 시작하고, 이후 다양한 인터넷TV들도 등장
□ 게임방송은 고정시청자가 높은 미디어 콘텐츠로서, 콘텐츠 다양화뿐 아니라 부가서비스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
o 최근 스마트TV에서는 게임이 주요 TV용 앱으로 인식되고 있음
o 그러나 게임은 TV용 앱이 아닌 동영상 콘텐츠로서도 의미를 지니고 있음
o 다만, 최근 국내에서 게임에 대한 여러 규제조항이 논의되고 있으며, 이는 게임 중계 등 관련 시장의 위축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다소 아쉬운 측면이 존재함
자세한 내용은 PDF파일 참조요~
제19호 스마트TV 이슈리포트 - 2014년 8월.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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